전체 글

전체 글

    Page Object Models - Playwright

    POM? Playwright에서 제공하는 POM(Page Object Model) 개념은, 테스트 코드 작성의 용이성 및 유지 보수 관리를 최적화하면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할 수 있는 접근 방식중의 하나이다. class를 사용함으로써 중복을 줄이고 장황한 테스트 코드의 추상화를 통해 유지 관리를 단순화한다. How? Init // playwright.dev 기준 작성 import { Locator, Page, expect } from '@playwright/test'; export class InitPage { readonly page: Page; private getStartedLocator: Locator; constructor({ page }: { page: Page }) { this..

    소스맵 정리

    내용 정리 배경 현재 사내에서 Svelte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dynamic route 에서의 작업 도중 params값에 .map.css text가 담기는 이슈를 확인하였다. 더군다나 브라우저 devtools를 켰을 때만 해당 이슈가 발생하였는데 확인해보니 vite 및 소스맵 관련 이슈였고, 이로 인해 새로 알게된 소스맵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소스맵이란? 소스맵(source map)은 원본 소스 코드 파일과, 변환된 소스 코드 사이의 매핑 정보가 선언된 파일이다. 주로 JS나 CSS와 같은 파일들의 경우, 실제 프로덕트를 배포하기 위해 빌드 진행시 파일들이 압축된다. 이때 압축한 파일에서 에러가 났을때 압축한 파일들만 가지고는 디버깅이 어려워지므로, 원본 소스 코드를 찾을 수 있..

    캐싱 정리

    캐싱이란? 데이터나 값을 미리 복사해놓은 장소, 혹은 임시 동작 해당 데이터에 대한 재요청이 있을 경우, 데이터의 기본 저장소에 액세스할 때보다 더 빠르게 요청 처리 가능 캐싱 종류 디스크 캐시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RAM에 임시 저장하여 접근 속도를 높이고자 하는 방식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하며, 애플리케이션이 실행 중일 때만 유효 읽기 속도 개선 + 반복적으로 읽는 데이터에 유용 메모리 캐시 RAM과 CPU 사이에 위치하여, 데이터에 빠르게 접근하고 처리속도를 높이고자 하는 방식 Cache-control 속성별 특징 no-cache: 캐시를 사용하기 전, 서버에게 cache 유효성 여부 체크를 받은 후 사용 결정(max-age=0과 동일) no-store: 캐시 사용 X, 원본 리소스 요청, 응답 ..

    TTF, OTF 폰트별 특징

    OTF(Open Type Font)와 TTF(True Type Font)는 모두 폰트 파일의 확장자로서, 비트맵 글꼴(픽셀 여러개가 모여 전체 글꼴 생성)이 아닌 벡터 글꼴(점과 점사이를 잇는 곡선으로 전체 글꼴 생성)이다.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기본 특징 OTF (OpenType Font) OTF는 Adobe와 Microsoft가 개발한 폰트, 1996년에 등장 유니코드(Unicode) 기반 폰트 OTF 폰트는 고급 레이아웃 기능과 특수 문자, 기호, 리깅(애니메이션 등에 사용되는 기능) 등을 지원하는데 용이 TTF와 비교하여 굵기, 기울임 등의 변형을 더 자연스럽게 처리할 수 있으며, 높은 해상도에서도 깔끔하게 표현 TTF (TrueType Font) TTF는 Apple과 Microsoft가 ..

    리액트와 함께하는 테스트 격리(번역)

    리액트와 함께하는 테스트 격리 이 글은, Kent C. Dodds의 Test Isolation with React 원문을 번역한 글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을 위한 영감은 다음과 같이 보이는 리액트 테스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const utils = render() test('test 1', () => { // use utils here }) test('test 2', () => { // use utils here too }) 그래서 저는 테스트 격리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테스트의 신뢰성을 개선하고 코드를 단순화하며 당신의 테스트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을 제공하고자 안내하고 싶습니다. 간단한 컴포넌트로 이루어진 예제를 살펴봅시다. import React, {useRef} from 'r..

    2022년 회고

    올해는 무엇을 했나? 이직 2022년에는 이직이 있었다. 2번의 이직 과정을 준비하고 경험하면서, 부족한 점이 무엇이고 더불어 내가 어떠한 사람이며 어떤 회사에 맞는 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었다. 이 과정속에서 운이 좋게도, 만족하는 조건으로 현재 근무하고 있는 곳에 이직을 하게 되었다. 입사 후에 내가 기대했던 점들 중에서 가장 만족했던 점은, 개발문화와 사람이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는 서비스 확장을 위해 플랫폼 개발팀의 구성원들을 추가 채용함으로써 규모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아무래도 구성원들이 늘면서 자칫 어수선한 분위기속에 업무 진행에 대한 많은 이슈와 차질이 형성될 수도 있지만, 개선을 위해 모두들 자유롭게 수평적인 분위기속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며 합리적인 방법으..